본문 바로가기
티끌 모아 티끌/신용카드 정리

신한 딥에코카드 혜택 및 장단점 분석 (feat.상테크)

by oreo-oreo 2020. 2. 14.

안녕하세요. 오늘은 달마다 3만5천원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의 캐시백을 받고 있는 신한 딥에코카드에 대해서 포스팅하려 합니다. 이 딥에코카드는 소비 패턴이나 캐시백 면에서 사회 초년생이나 20대, 30대분들이 쓰시기에 꽤나 좋은 신용카드입니다.

작년 11월에 출시되어 어마어마한 화제를 몰고 왔던 신한 딥에코 신용카드는 출시될 당시 실물 카드를 받기까지 무려 2주 넘게 기다려야 했던 카드였습니다. 카드 발급 순위에서 신한카드를 1위로 만들어준 주인공이기도 하며, 발급 요청이 폭발적이었고 카드 재질 또한 특수해서 저 또한 실물 카드를 받기까지 굉장히 오래 기다려야만 했습니다.

 

신한 딥에코 카드
신한 딥에코 카드


연회비 : 국내전용/S& 1만 3천원, Visa 1만 6천원
S&와 국내전용은 펭귄이 그려진 카드로 발급되며, Visa는 미니언즈가 그려진 카드로 발급되므로 카드 외형을 중요시하는 분이라면 브랜드 선택에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S&은 신한카드와 미국의 Amex 카드가 제휴한 브랜드로 국내와 해외 Amex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참고로 Amex 수수료는 1.4%로 비자 1.1%, 마스터 1.0% 등의 다른 해외 브랜드 수수료보다 높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1. 혜택
2. 실적제외 및 전월실적
3. 캐시백 최대로 받는 사용방법
4. 대중교통 캐시백 
5. 총평

 

1. 신한 딥에코 신용카드 : 혜택


1. 국내/외 가맹점 ECO 기부 포인트 0.1% 적립

국내/외 가맹점 ECO 기부 포인트 0.1% 적립되며, 모바일 명세서 신청 시 ECO 기부 포인트 3천점(최초 1회 제공) 적립됩니다. 

유의사항
- 모바일 명세서 신청 시 적립되는 ECO 기부 포인트 3천점은 신한카드 딥에코 카드로 첫 매출 발생시 적립, 적립 시점에 모바일 명세서 유지된 경우에 한하여 적립.
- ECO 기부 포인트는 전월 실적 조건 및 적립 한도 제한없이 적립되며, 1천점 이상 적립 시 매월 28일 친환경 협약 기부처 (재)서울그린트러스트로 자동 전송됩니다.
- 협약 기부처로 전송된 ECO 기부 포인트는 나무심기에 이용됩니다.

※포인트 적립 제외 대상
기프트카드 구매금액/선불카드(선불전자지급수단 포함) 충전금액, 포인트 사용 거래 중 포인트 금액, 지방세/국세, 아파트관리비/도시가스/전기료, 4대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건강보험/산재보험), 대학등록금/학교납입금, 무이자할부 이용 거래, 신한카드 딥에코로 할인서비스를 받은 모든 거래(해당 거래금액 전체)

 ECO 기부 포인트는 실제로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 포인트는 아닙니다. 하지만 카드 명의자의 이름으로 (재)서울그린트러스트에 환경 보호 기부금 형식으로 기부가 되기 때문에 연말정산에 반영이 됩니다. 저도 작년 12월부터 딥에코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중인데 2019 연말정산을 위해 자료를 출력하니 딥에코 카드 사용내역이 기부금으로 잡혀 있었습니다. 

 

2. 교통/온라인&Recycling/Paperless 캐시백

신한 딥에코카드 캐시백

전월실적은 30만원으로 전월실적이 채워졌을 경우, 교통/온라인&Recycling/Paperless 항목에서 5% 캐시백을 받아 월 최대 3만원의 캐시백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캐시백 금액은 교통/온라인&Recycling/Paperless 서비스에 대해 ECO 캐시백 포인트로 적립 후 해당 거래의 결제일 +2영업일 이내에 결제계좌로 입금됩니다.

결제계좌가 입금되기 전 캐시백 예정 금액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신한카드 어플리케이션-혜택-포인트 조회-ECO 캐시백 포인트 항목으로 들어가면 캐시백 예정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교통
버스/지하철/철도 이용 요금 5% 캐시백
- 전국 신한카드 후불교통 서비스 가능 지역에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고속버스 이용 건에 대해서는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전기차 충전 요금 5% 캐시백
※ 급속/완속 충전요금은 환경부,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스, 한국전력, 포스코 ICT 충전기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 이동형 충전요금은 파워큐브 충전기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공유 Mobility 이용요금 5% 캐시백
SOCAR/따릉이/카카오T 바이크
※ 제휴사 사이트 직접 접속 시 혹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 접속 시에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온라인 쇼핑&Recycling 
소셜커머스 이용 거래 5% 캐시백
티몬/쿠팡/위메프
※ 제휴사 사이트 직접 접속 시 혹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 접속 시에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오픈마켓 이용 거래 5% 캐시백
11번가/G마켓/옥션
※ 제휴사 사이트 직접 접속 시 혹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 접속 시에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서울책보고 이용 거래 5% 캐시백
※ 오프라인 매장에 한하여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아름다운 가게 이용 거래 5% 캐시백
※ 오프라인 매장에 한하여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백화점, 할인점, 면세점 등 일부 쇼핑몰 내 입점된 매장은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 Paperless
세 항목 모두 1회 거래시점 이용금액 1천원 이상시에 거래 제공
일 횟수 제한 없이 세 항목 통합하여 월 5회 제공(월 최대 5천원)

CGV 온라인 영화 예매
1회 이용 1천원 캐시백
※ CGV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영화 예매 시 서비스가 제공되며, 기프티콘/상품권 구매/온라인 매점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1회 이용 1천원 캐시백
※ 사이렌오더를 통하여 식음료 구매 시에만 서비스가 제공되며, 온라인 충전 및 선물하기 거래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전자도서(리디북스)
1회 이용 1천원 캐시백
※ 리디북스 페이퍼 구매 거래도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3. Health Care 서비스

워킹
오렌지라이프 앱 닐리리만보 활동 연계 캐시백 제공
닐리리만보 앱의 1일 1만보 이상 걸음 달성 일수가 월(1일~말일)15일 이상인 경우 5천원 캐시백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시 제공
닐리만보 앱 활동 연계 캐시백 서비스는 매월 5일 이내에 ECO 캐시백 포인트로 적립된 후, 당월 또는 다음월 결제일 +2영업일 이내에 결제계좌로 입금됩니다.
※ 닐리리만보 앱에서 신한카드 정보 제공에 동의한 경우에만 제공되며, 매월 말일 기준 정보제공 동의철회를 하는 경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 반드시 주 1회 이상 닐리리만보 앱을 접속해야만 캐시백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닐리리만보 관련하여 주의할 사항이 2가지 있습니다.
1) 닐리리만보 앱에서 신한카드 정보 제공 동의에 체크하기!
2) 매주 1회, 특히 매월 1일에 닐리리만보 접속하기! (매달 1일에 접속해야 전달의 걷기 데이터가 신한카드에 넘어가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꼭 접속해주세요.)

 

□보험
오렌지라이프 모바일 보험 혜택
신한카드 딥에코로 오렌지라이크 모바일 보험료 결제 시 첫 보험료 5천원 결제일 할인
오렌지라이프 모바일 보험 혜택은 전월 실적 조건 없이 제공됩니다.

 

 

 

 

 

 

 

2. 신한 딥에코 신용카드 : 실적제외 및 전월실적


실적제외항목은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연회비/각종 수수료/이자(할부수수료, SMS이용수수료, 연체이자 등)/거래 취소금액/기프트카드 구매금액/선불카드(선불전자지급수단 포함) 충전금액은 실적 합산에서 제외됩니다. 

딥에코 카드를 상품권 구입 용도(상테크)로 발급받으신 분들의 가장 큰 관심 사항은 상품권 구매 금액을 실적으로 인정해주느냐, 캐시백 포인트로 적립해주느냐일 것입니다. 딥에코 카드가 처음 출시된 1~2주 정도에는 상품권 구매 금액도 실적으로 인정해주고 적립도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 선불전자지급수단 포함이란 문구가 삽입되며 최종적으로 상품권 구매 금액에 대해서는 실적은 인정이 되지 않으며 적립만 인정되고 있습니다. 

 

 

전월실적은 전월(1일~말일)의 거래 시점 이용 금액을 기준으로 반영됩니다. 해외 이용 금액은 매입일자를 기준으로 실적에 반영됩니다. (거래 취소시에도 동일 기준)
=> 국내 이용분은 승인 시점, 해외 이용분은 매입 시점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신한 딥에코 신용카드 : 사용방법


저는 신한 딥에코 카드로 한달에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인 3만5천원의 캐시백을 매달 받고 있습니다.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에서 10만원, 일반 사용으로 20만원, 상품권 50만원, 그리고 닐리리만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대중교통과 보험료 등 실사용으로 전월실적 조건인 30만원을 채운 후, 대중교통에서 5천원, 상품권을 포함한 온라인 구매 내역으로 2만5천원의 캐시백 적립을 받습니다.

저처럼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않으실 분들이라면 실사용으로 30만원과 상품권을 비롯한 온라인에서 60만원을 사용하시면 월 최대한도인 3만원의 캐시백 적립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신한 딥에코 신용카드 : 대중교통


대중교통 캐시백에 관해 많은 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실사용 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까다롭고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 사흘에 걸쳐 고객센터와 통화를 하며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먼저 유의하실 점은 실물 카드 대중교통 사용분은 전전월 실적이라고 카드 설명서에 적혀있는 것입니다. (삼성페이와 같은 모바일 태그는 전월 실적입니다.) 그러나 실적에 대한 문구만 있고 캐시백에 대한 문구는 카드설명서 어디에도 없었으며 교통카드 사용은 신한카드 어플인 포인트 조회에서도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고객센터 안내에 따르면, 교통카드 사용분 캐시백에 대한 문구는 카드사에서 미처 적지 못한 부분이며, 교통카드 캐시백은 신한카드 어플에서 조회도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캐시백 또한 전전월의 캐시백이 들어오는 것이 맞으나 캐시백 한도는 전월 온라인이나 기타 5%영역분과 한도를 공유한다고 합니다.

예로, 1월에 대중교통으로 10만원을 쓰고 온라인 쇼핑으로 50만원을 썼다면 2월에 1월 온라인 쇼핑 보상인 2만5천원이 캐시백되고 3월에 1월 교통카드 보상인 5천원이 캐시백된다고 합니다.

1월에 대중교통으로 10만원을 쓰고 온라인 쇼핑으로 60만원을 썼다면 2월에 1월 온라인 쇼핑 보상인 3만원이 캐시백되고 3월에는 월 3만원 한도인 캐시백 한도를 다 사용했기 때문에 1월 교통카드 보상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쉽게 생각한다면 대중교통과 나머지 온라인 쇼핑, 리사이클링, 페이퍼리스 캐시백 서비스는 같은 달의 한도를 공유하지만 대중교통은 실적이 다다음달에 최종 확정이 되므로 대중교통 캐시백만 익익월에 환급이 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5. 신한 딥에코 신용카드 : 총평


20~30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영역에서 혜택을 많이 주고 있고 잘 맞춰서 쓴다면 피킹률 5%에 적립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손쉽기 때문에 캐시백 카드로는 상당히 좋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캐시백 받은 항목이 전월실적에 제외되지도 않고, 전월실적 제외 항목도 다른 카드에 비해 많지 않기 때문에 보험료나 기타 공과금 등을 결제하면 전월실적 30만원도 그리 채우기 어려운 수준은 아닙니다. 월 최대 3만5천원을 캐시백 받는다면 1년에 42만원을 버는 셈인데 이 또한 절대 적은 금액이 아니니까 말이죠. 

 

이 글이 카드 사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