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들/생활정보

슈퍼개미 김정환 적정주가 계산 공식 (엑셀파일)

by oreo-oreo 2020. 9. 6.

슈퍼개미 김정환

적정주가 계산 공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최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식 분야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최근 슈퍼개미 김정환님의 유튜브를 추천 받아서 보고 있습니다. 김정환님께서 유튜브에서 설명하신 적정주가 계산 공식이란 것이 있어서 저도 공부해볼 겸 엑셀파일로 만들어봤습니다. 그럼 어떻게 적정주가를 계산하는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김정환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네이버에 검색하니 인물 정보에 제일 먼저 등장하시네요. 김정환님은 200억대 자산가이시며 주식 투자에서 성공을 거둔 인물로 알려지신 분입니다. 

최근 2020년 6월부터 개인 유튜브 채널을 여신 후 주식 투자에 관해서 이것저것 알려주시고 계시는데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구독자와 조회수가 어마어마하답니다. 

저도 아직 유튜브 초반밖에 보지 못했지만 필기해가며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유튜브 방송에서 말씀해주신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하는 내용에 관한 것입니다.

먼저 어떤 기업의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와 현재 주식이 싼 가격인지 비싼 가격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연히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아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개인이 기업의 주식 가치를 파악하기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김정환님께서는 한 가지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바로 슈퍼개미 김정환의 적정주가 계산 공식이라는 것인데요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적정주가 계산 공식

오늘 공부할 내용 중에 가장 기초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보기만 해도 용어들이 어려운데 차근차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PS

BPS는 주당 순가치를 말합니다. 영어로는 Bookvalue per share라고 하며 줄여서 BPS라고 합니다. 원래 자산은 부채+자본의 합인데 여기서 부채를 뺀 자본만 대상으로 합니다. BPS 이 순 자산(부채를 뺀 자본)을 1주로 나눈다면 1주당 얼마씩 분배되는가를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BPS가 높을수록 1주당 가져가는 순자산이 당연히 높겠죠? 발행되는 주식의 수는 정해져 있고 순자산의 값이 늘어난다면 분자가 커지기 때문에 1주의 가치가 커집니다. 그래서 BPS가 높다면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이 높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ROE

ROE는 자기자본수익률을 뜻합니다. 영어로는 Return on Equity입니다. 이는 투입한 자기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주는 수치입니다. ROE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즉, ROE가 높을수록 생기는 이익이 많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기업의 성장성을 볼 때 ROE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가를 중요하게 체크해봐야 합니다.

EPS

EPS는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Eargning per Share입니다. 당기순이익을 발행된 주식의 수로 나누면 1주가 벌어들이는 당기순이익을 뜻하는 수치입니다. 즉, 1주당 얼마의 이익을 냈냐를 알려줍니다. 

ROE와 EPS가 좀 헷갈리는데요 ROE는 자본이 얼마를 벌어들이느냐, EPS는 1주가 얼마를 벌어들이느냐로 저는 이해했습니다. 

그럼 적정주가를 알아보기 위해 코스피의 대장주인 삼성전자를 대입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삼성전자의 현재 시가총액은 331조 9,199억원입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한 것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55,600원으로 주가는 매일 변하니 당장 내일이면 시가총액이 조금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PER은 17.4로 동일업종보다 0.4가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오는 기업실적분석 표입니다. 최근 연간 실적과 분기 실적이 나와있습니다. 공식에서 쓰일 부분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ROE, EPS입니다.

김정환님 유튜브에서는 ROE를 미래의 성장가능성으로 생각하셔서 자신이 생각하시는 추정치를 대입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일개 주린이이므로 일단은 계산 방법을 배우기 위해 표에 나와있는 ROE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엑셀 표를 만들어 자동으로 계산이 되게 해보았습니다. 빨간 네모 박스 안에 있는 부분에 위 표의 정보를 기입해주었습니다. 기입한 정보는 시가총액과 연간 영업이익, 연간 당기순이익, 연간 ROE, 연간 EPS, 분기영업이익, 분기 당기순이익, 분기 ROE, 분기 EPS입니다. 

먼저 연간 영업이익을 바탕으로 적정시총을 구해보았습니다. (19년 정보는 증감률을 보기 위해서 기입한 것이며 계산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20년의 영업이익인 325,050억* 20년 ROE인 9.35%*100을 해주니 3,039,218억이 나왔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더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연간 당기순이익과 연간 ROE를 곱해 적정시총을 구해보았습니다. 다른 종목들도 계산해봤는데 영업이익보다는 당기순이익으로 계산하는게 맞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EPS와 ROE를 곱해 계산해본 삼성전자의 적정주가는 33,847원입니다. 현재의 55,600원과는 괴리가 있는 셈입니다. 물론 ROE를 자신이 추정한 이 기업의 미래 가치로 값을 줘야하는데 저의 경우엔 단순히 표에 나와있는 숫자로만 값을 주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같이 아예 통찰력이 없는 사람에게는 이러한 가이드라인이라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분기 실적을 이용해서도 계산해보았습니다. 분기 실적은 20년 9월 ROE가 나와있지 않아 단순하게 6월 것을 사용했습니다. 20년 9월의 영업이익과 20년 6월의 ROE를 곱하고 단순하게 4배를 해주었습니다. 

간편하게 엑셀을 이용하여 계산해 보았을 때 삼성전자의 주가는 뭔가 괴리가 있어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예 기준이 없는 것보다는 어떤 기준이 있고 자신의 생각을 더해가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또 최근 삼성전자의 실적이 개선되고 있다는 기사들이 속속 나오고 있으므로 ROE를 조금 높여서 계산해봐도 될듯합니다. 

간단하게 만든 엑셀 파일이므로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댓글로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영리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재배포와 수정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용법은 저처럼 시가총액, 연간 영업이익~분기 EPS까지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셀 모서리에 대고 점이 +로 변할 때 드래그 하여 아래로 끌어내려주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그럼 모두 주식 투자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댓글